[질문 피드백]
쌤!! 뭔가 제 생각이나 의견을 파파팍 말하기보다는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말하고싶은데 아직은 무리단계인걸까요?? ㅜㅜ
-> 일단 숙제를 봤을때는 영어 수준은 정말 높습니다. 초급이라 말하기 어려울 정도고 원어민들도 들으면 영어 꽤 잘한다고 할 수준이에요. 서연은 이런 문장을 꺼낼 지식도 있고, 구사할 능력도 있습니다.
지금 말한 단계는 사실 이제 중급 이상의 단계고 한 마디로 '실전경험'을 더 해야 쌓이는 단계이긴 합니다. 영어로 대화하는 경험을 자꾸 가지게 된다면 "아 이렇게 여유롭게 해도 되는구나"를 느끼는 순간이 와요. 그런걸 위해서 해외를 나가보는 경험이나 외국인 친구를사겨보는 게 도움은 될 수 있습니다.
결론적으로 그 욕심을 낼 수 있을 정도로 서연은 이미 성장했으니 지금 스스로 쓴 것 처럼 내가 하고 싶은 말은 '간결하게도', '구체적으로도', '길게도'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보는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해요!